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사시험 3교시 단면설계에서 자주 출제되는 빈도높은 아이템인 슬래브 다운(slab down)에 대해서 출제된 형태 및 출제양상을 정리해보기로 한다.
건축사자격시험 2000년도서부터 최근까지 레벨등을 조절하는데 있어 슬래브다운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슬래브다운의 출제의도는 조금이라도 쉽게 간과하고 넘어갈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혹시라도 놓치는 바람에 작도를 하다가 그렸던 것들을 지우고 다시 작도를 해야 하는데에서 쓸모없는 시간을 허비하게끔하고자 하는 것 같다.
실무적으로는 화장실이나 목욕실등도 방수및 배수 물매등을 잡고자 500mm정도 슬래브다운을 시키고 있으나 시험에서는 그러한 슬래브다운을 지문에서 요구하지는 않는 편이다. 다만, 주로 슬래브다운시키라는 요구는 엑세스플로어 및 온수바닥난방시 단을 주지 않기 위해서 슬래브다운을 문제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슬래브다운이 출제된 연도의 지문과 그에 대한 모범답안을 정리해서 건축사시험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먼저 여기에서 사용된 답안들의 이미지들은 한솔아카데미, 카이스 건축학원, 대한건축아카데미, 해윰건축아카데미 등 학원들이 모범답안으로 각 홈페이지에 공개한 자료들중에서ㅓ 발췌하였음을 알린다.
2002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지문>
컴퓨텃실, 자료실, 정보검색실, 열람실등의 바닥을 높이 150mm의 엑세스플로어로 하라고 출제되었다. 이후에도 엑세스플로어를 요구하는 출제지문을 매우 많다. 높이는 150~200mm로서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만큼을 슬래브다운해서 작도를 하면 된다.
<모범답안>
실내내부의 복도와 컴퓨터실등 해당실과의 관계에서 슬래브다운 시킨 부분을 잘 살펴보기를 바란다. 여기에서는 주열이 지나가는 위치라서 보를 설치하는 상황이었다.
2004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지문>
지문에서 직접적으로 슬래브다운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온수바닥난방이라는 문구와 현관, 화장실, 테라스, 발코니 등의 콘크리트 바닥의 배수관계를 고려하라는 요구가 되어있다.
<모범답안>
문제지에서 보여주는 현황평면도에서 현관에서 복도와의 레벨에서 단차이가 표시되어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바닥온수난방을 하는데에 있어서 슬래브다운을 해서 작도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2007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지문에서 이번시험에서는 다목적홀 바닥을 목재 플로링으로 마감하라고 요구하였다.
<모범답안>
2008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2008년도 건축사시험에서도 전산실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슬래브다운시키라는 요구가 제시하였다. 그 내용은 바닥에 대해 기능에 적합하고 출입이 용이하도록 설계하라는 것에 있다. 바닥에 단을 두지 말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것과는 별개로 옥상공연장에 있어서 스탠드와 야외무대 바닥에 내후성 목재로 마감을 하라고 출제되어서 이부분또한 슬래브다운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모범답안>
2010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정보미디어실 바닥에 엑세스 플로어를 설치하라고 하면서 친절하게 슬래브를 200mm 낮추라고 기재를 하였다.그리고 바로 그 밑에 발코니 바닥과 선큰 바닥은 층 바닥보다 100mm 낮다라고 하면서 그만큼 작도에 슬래브다운을 반영하라고 요구하였다.
<모범답안>
두개 이미지를 연달아 올려놓은것이니 괜히 위 아래층 아닌가 하는 오해는 없었음 한다~^^ 괜한 노파심~!
2014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2014년에는 인터넷방에 두께 200mm 액세스 플로어를 적용하라고 요구하였다. 이제는 어느 정도 어떤 성격의 실에다가 액세스 플로어마감을 적용하는지는 알아챌것이다
<모범답안>
FCU설치된 부분과 잘 이뤄져 있다. 냉난방설비등의 지문요구에 따라서 이러한 조합이 자주 생길수 있다.
2016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2015년부터는 출제지문에서 요구사항을 제시할때 마감이나 구조요소등을 표로 작성해서 정리해놓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출제되는 것이 가독성이 좋게 되는 수험생들도 있지만 어떤 이들은 아니라고도 한다. 여하튼 시험이다보니 시험당일날에는 빨리 지문의 내용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도연습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느정도 작도가 되시는 분들은 기존 기출문제들의 문제지를 자주 봄으로써 눈에 익게 하는 연습도 필요할 것 같다.
여기서는 다인실의 온수 바닥난방에 대해서 냉난방설비와 마감재 표시하는 데에 있어서 슬래브다운을 예시하고 있다.
<모범답안>
복도의 슬래브 레벨보다 높이 120mm만큼 다운이 되어있음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2017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2016년에 이어서 2018년까지 3년연속으로 슬래브다운 시험이 출제되었다. 2017년 시험에서는 정보전산실을 200mm높이만큼 슬래브다운을 시키고 액세스 플로어를 적용하라고 요구하였다.
<모범답안>
정보전산실에 대한 부분만 다운이 되는 상황인지라 다른 문제들에 비해서는 조금은 쉬웠다고 본다.
2018년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이번에는 3층 전산실을 슬래브다운시키라고 출제되었다. 높이는 200mm이고 액세스 플로어 적용하여야 한다.
스케일을 일일이 찍어서 하지 말고 어느정도 기존 슬래브두께 만큼 눈대중으로 내려서 작도하면 된다.
<모범답안>
복도와의 바닥슬래브차가 확실히 표현되어있다.
2020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주거부분 바닥난방과 사무실의 높이 150mm의 엑세스 플로어 마감을 요구하고 있다.
<모범답안>
위 아래로 사무실과 주거에 대한 바닥부분을 표현하고 있다.
2021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
<출제지문>
가장 최근시험에 출제된 슬래브다운 요구문제이다. 이번에는 IT교육실에 높이 200mm의 액세스 플로어를 계획하라고 하고 있다.
<모범답안>
확실하게 슬래브 다운시킨 모습이 보인다. 꽤 디테일하게 표현을 하였는데 정말 시험보는데 시간없으면 마감기재만 하면 될것 같다. 이런 모범답안들은 모든것을 다 표현하려고 하다보니 시간이 초과하더라도 작도를 해서 학원게시판에 올리기때문에 매우 디테일하게 표현이 된다. 게다가 캐드로 작업을 해서 보여주는 답안인데 오죽하겠는가?
지금까지 기존에 출제되었던 건축사자격시험 단면설계에서 슬래브 다운시키는 문제들과 모범답안을 정리해보았다. 최종적으로 정리할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